갱년기 증상 및 자가진단 증상완화와 생활개선 방법 알아보기
갱년기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생리적 변화입니다. 여성의 생리주기가 종료되는 시기를 갱년기라고 부르는데요. 보통 45세 ~ 55세 사이에 증상이 발현됩니다. 이 시기에는 호르몬의 수치가 감소하여 다ㅊ양한 신체 변화 및 정서적 변화가 나타나는데요. 아래에서 갱년기 자가 진단 및 증상완화를 위한 생활 개선 방법을 알아보시고 갱년기를 좀 더 수월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갱년기 주요 증상 알아보기
신제척 증상
1. 갑작스러운 열오름 증상으로 주로 밤에 나타납니다.
2. 대사 변화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정서적 증상
1.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우울감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.
2. 일상적인 스트레스 증가로 불안 요소가 커질 수 있습니다.
갱년기 관리 방법 알아보기
갱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나가기 위해서는 평소 아래와 같은 생활 습관이 필요합니다.
1. 과일, 채소, 통곡물, 단백질 등이 풍부한 균형잡힌 식사
2. 뼈 건강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 D 섭취
3.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으로 규칙적인 운동 습관 기르기
4. 요가와 명상과 같은 방법을 스트레스 줄이기
갱년기는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사람마다 개개인의 따라 나타나는 증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. 위의 언급된 증상은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극복 방법 또한 개개인의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요. 중요한 것은 건강한 생활습관과 균형잡힌 식사, 꾸준한 운동 등으로 평상시 건강관리를 철저히 한다면 갱년기 극복의 도움이 될 것입니다. 이 시기에 대해 너무 괴로워하거나 고통스럽다면 필요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
무엇보다 갱년기 증상에 대한 이해와 본인의 노력과 의지 가족이 사랑이 더해진다면 누구나 겪게 되는 혼란스러운 이 시기를 조금 더 지혜롭게 넘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.